기록저장소

클래식 기타 조율(Tuning)하기 : 기타 조율 어플

by seonil
반응형

대학교 때 클래식기타 동아리에 가입해서 처음 기타를 배웠었다. 그 당시에는 꽤나 재미있게 배웠었는데 동아리 활동을 그만둔 후로 기타도 같이 집안 창고 어딘가에 방치되었다.

클래식 기타의 그 잔잔한 음이 좋아서 언젠가는 한번 다시 배워보겠다는 생각을 하고는 있었지만 시간이 지나니 기타 줄의 계이름 위치까지 다 까먹었다.

 

무엇보다 다시 시작을 못한 건 '혼자서 기타 조율을 못해서 였다.'

지금 꺼내봤자 조율도 못하는데 어떻게 혼자 독학해?? 이러면서 몇 년이 흐르고..

 

클래식 기타 조율 guitar tuna

최근에 다시 미련이 남아서 기타를 꺼내서 혼자 기준음이 나오는 피리(?)를 불고 조율해 보니 이게 높은 '라'인지 낮은 '라'인지 구분 불가능.

이번에도 역시나 다시 창고행인가... 했는데?

 

혹시 기타 조율해 주는 앱 같은 게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검색해서 바로 찾아낸 어플.

guitartuna - 기타 조율/튜닝

 

반응형

 

 

분명 나 대학교 때, 그리고 그 후 몇 년까지는 없었던 게 확실한데 언제 만들어진 건지 모르겠다.

기타 같은 섬세한 악기를 조율하는 건 스마트폰의 마이크 기능으로는 제대로 안될 거라고 생각해서 검색해보지도 않았는데, 세상 참 좋아졌구나.

 

기타 조율 방법 guitartuna

사용법은 간단하다.

각 현의 줄감개 미라레 솔시미 / EAD GBE 부분을 터치하면 각 줄의 정확한 음을 들을 수 있다.

조율하려는 줄을 클릭하고 실제 클래식 기타를 튕겨 소리를 내면 위의 gif 이미지처럼 플러스(+) 마이너스(-)로 현재 음이 표시되고 줄감개를 조정해서 정확한 음을 맞추면 된다.

 

이걸로 드디어 그럴싸하게 기타 조율을 끝냈다. 미~라~레~솔~시~미~

 

 

클래식 기타 코드 배우기

 

기타 조율 외에도 <코드 배우기>나 <메트로놈> 기능이 있어서 나처럼 생초보가 코드 잡는 법 배우기도 좋을 것 같다. 특히 손가락을 어느 위치에 어떻게 넣어야 할지 모르는데 저렇게 손가락마다 색상 표시가 되어있고, 코드 소리도 들을 수 있어서 좋다.

 

 

 

클래식 기타 악보 음계 위치

역시나 생초보인 나는 악보를 볼 때 '이 계이름이 기타의 어느 위치에 있는 건지?' 궁금했는데, '클래식 기타 입문'서적에 이렇게 친절하게 나와있다.

 

클래식 기타 음계 악보 위치

 

블로그의 정보

기록저장소

seonil

활동하기